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다보면 디자인이 참 중요하다. 사실 모든 프론트가 다 중요하다.
그중에서 큰 영향을 끼치는 것 중 하나가 폰트다. 예쁜디자인에 구린 폰트가 들어있는것만큼 화나는게 없다. 정말 모니터 한대 치고싶어지니까 비싼 모니터 부수기 전에 폰트 적용하는 법을 배워보자.
1. res폴더 내부에 font 폴더 만들기
res -> New -> Android Resource Director를 누르면 이상한 창이 하나 나올거다.
Directory name을 font로 설정하고 Resource type도 font로 설정해주고 ok를 누른다.
2. 폴더에 원하는 폰트 파일 넣기
이때 중요한게 파일 이름이다. 반드시 소문자와 _(언더바)만 사용해야 한다.
어떻게 알았냐고? 알고싶지 않았다... 에러 나니까 소문자랑 언더바만 쓰자.
저렇게 뜨면 Refactor 누르면 된다.
그러고나면 이렇게 뜰거다.
폰트를 다운받다보면 ttf랑 otf가 있다. 둘다 차이가 1도 없다. 둘다 적용시켜봤는데 차이가 없더라. 암거나 쓰세요~
3. 적용시키기
ui -> theme -> Type로 가보자.
나는 기본 폰트자체를 바꿔서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내가 지금 설정한 폰트로 쭉 쓸 수 있도록 할거다.
내부에 보면 이렇게 있을거다. 이떄 FontFamily를 내 입맛대로 바꿔준다면 된다.
그럼 저건 어디있냐고? 만들어야지 뭐...
val testFamily = FontFamily(
Font(R.font.s_thin, FontWeight.Thin),
Font(R.font.s_medium, FontWeight.Normal),
Font(R.font.s_bold, FontWeight.Bold)
)
대충 이렇게 만들면 된다. 사실 뒤에있는 Thin, Normal, Bold 이런건 내가 넣은 글씨체에 변화를 주는거라 나처럼 이미 얇거나 두꺼운걸 넣으면 굳이 따로 설정은 안해줘도 된다.
그러고나서 아래처럼 적용시키면 된다.
못생기면 개발하기 싫으니까 폰트는 잘 설정하고 하자